'넛지의 천재들'을 읽고

2024. 10. 27. 18:19Book/Economy &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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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사람들은 모두 외부의 영향을 선뜻 받아들인다. 뉴스피드 알고리즘은 자신과 연관 있는 아이디어만 노출시켜 외부의 영향을 막는다. 다양하고 무수한 다른 관심사를 탐험하라. 익숙한 삶의 반경을 넘어서 다른 자극을 적극적으로 찾고 외부의 영향을 기꺼이 수용하라. 뇌가 알아서 여과하고 연대하게 하면 예상치 못한 충돌로 비범한 아이디어가 탄생할 것이다."

 

"행동 과학에 대한 통찰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행동과학 학술지를 곱씹고 있는 것보다 자신과 같은 분야나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직접 부딪치며 영감을 얻는 편이 더 낫다. 여러 분야에 걸친 사람들과 팀을 이루어 협력하면 힘은 더 들겠지만 훨씬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할 것이다."

 

"예산의 70퍼센트를 안전한 분야에 할당하는 것은 타당하다. 예산의 20퍼센트로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라. 그리고 남은 10퍼센트 예산으로 위험하지만 혁신적인 행동과학의 아이디어를 시도하도록 분투하라. 성공적인 변화를 이끌고자 한다면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에 자원을 반드시 할당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고 문제를 재빨리 발견하면 생각이 확장되고 아이디어가 개선된다. 행동부터 한 뒤 생각한다면 기업의 혁신과 발전은 좀 더 신속하게 이뤄질 것이다."

 

"여러 행동 문제를 다룰 때는 간단하게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 잘못된 행동을 장려하고 긍정적 행동을 저해하는 인식의 지름길과 편향을 파악하라. 둘째, 문제 되는 행동에 타인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라. 셋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또는 환경적 요인이 있는지 파악하라."

 

"행동과학의 원리에 기대면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서열 위치 효과에 따라 워크숍의 처음과 끝이 중요한데, 처음과 끝에 나온 것들을 기억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더불어 사람들에게 워크숍 당일의 일정을 미리 알려서 모호성을 줄이는 것이 좋다. 사람들에게 워크숍에 참석하기 전에 관련 서적을 미리 읽고 작은 과제를 하거나 관련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적어 오라고 요청하고, 진행자로서 당신은 워크숍 시작 전에 몇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준비해 뒀다 워크숍이 잘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 한하여 꺼내놓으면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교류하면서 긴장을 풀도록 분위기를 바꿔볼 수도 있다. 유독 관심과 열의를 보이는 아이디어가 추려지면, STAR 기법을 통해 성공에 핵심이 되는 기준을 평가한다."

 

"행동과학을 사업적 맥락에 적용할 때에는 그로스 해킹의 사고방식이 도움이 될 것이다. 가설을 세우고 몇 가지 개입을 고안하여 시행한 다음에는 사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실험을 늘리는 것이다. 임의적 숫자를 바탕으로 한 학계 수준의 엄격한 통계적 유의성에 목매지 마라. 그 대신 사업 결정의 맥락에 적절하다고 느끼는 증거 사례 확보를 목표로 삼아라."

 

"프레젠테이션을 지나치게 세련되게 하는 것도 경계해야한다. 군데군데 더듬거리는 순간이 있어야 더 신뢰를 얻는다. 행동과학에서는 이를 실수 효과라고 부르는데, 사람들이 사소한 실수를 저지를 때 더욱 호감을 얻는 현상을 말한다. 자신만의 결함을 드러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튜브에서 짜낸 치약의 색색의 줄무늬를 보면서 사람들은 그 안에 유효 성분이 있다고 굳게 믿는다. 노력 휴리스틱은 정신적 경험 법칙으로, 무언가를 만들 때 들인 노력의 양을 그 결과물의 품질과 연관 짓는 것이다. 이와 같은 치약은 만들 때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더 가치 있고 효과적이라고 인식된다."

 

"내면의 인지적 구두쇠에, 가장 편한 길을 가려 하는 게으른 뇌에 맞서고 눈앞의 결과물과 반대되는 실제적인 결과를 측정하라. 평가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도 있지만 개입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고 싶다면 실제적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 행동과학의 가치를 입증할 때 개입에 투입된 총비용을 고객 수로 나눠 비용이 감소했음을 증명할 수 있다면 훌륭한 사업 타당성을 얻은 것이다."

 

"행동과학은 사람들이 최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부정적인 인지적 마찰을 제거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그런 다음 선택 설계에 긍정적인 인지적 마찰을 추가하면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박 거래에 시간 지연 같은 긍정적인 마찰을 가하면 더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독려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집단의 사람들이 처음으로 함께 일하게 될 때에는 제대로 협력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런 불화는 두 집단이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해야 할 일이 생기자 즉시 신기루처럼 사라졌다. 현실 갈등 이론이라고 알려진 집단 간 갈등의 심리적 모델을 보여주는 이 원리는 조직의 각기 다른 분야에서 사람들을 한데 모을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무언가를 달성하겠다는 약속을 구두 또는 서면으로 하고 나면 이런 약속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 이행 장치라고 알려진 이런 방법을 사용해 사람들에게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말하도록 요청하면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아이디어를 처음 고안할 때부터 최종 의사 결정자들을 관여시키면 그들이 최종 개념에 가치를 둘 가능성이 컸다. 무언가에 익숙해질수록 호감은 높아진다. 이를 단순 노출 효과라 부르는데, 자주 노출된 아이디어일수록 더욱 호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무료 체험 기간 종료를 막대한 손실로 드러내기 위해 "무제한 무료 배송 서비스를 놓치지 마세요"라는 눈에 띄는 머리글을 추가했다. 손실은 같은 금액의 이익보다 두 배 더 강하게 느껴진다. 따라서 체험 기간 종료를 손실로 표현하는 것은 고객들이 정기 배송 서비스를 신청하도록 동기 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우리는 유아기 때부터 사람들의 시선을 쫓는 공동 주의 능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눈길은 여지없이 상대방의 시선을 따라간다. 이메일에도 무언가를 바라보는 여성의 사진을 개제해 고객의 시선이 "딜리버리 세이버의 고객들은 매년 평균 76.77파운드를 절약합니다"라는 문구로 자연스레 옮겨가게 했다. 또한 어림수보다 구체적인 숫자가 더욱 믿음이 간다는 점을 감안해 절약된 비용을 작은 단위까지 정확히 언급했다."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접근해 그들의 자부심에 호소하는 것이다. 누구나 자부심을 높이는 말에 극도로 민감하기 때문에 이런 접근법은 잘 나서지 않는 사람들을 자극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두 번째, 이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알릴 수도 있다. 50명 정도 되는 팀원 중에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할 여덟 명을 모집 중이라고 모두에게 알리면서 지원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지 묻는 것이다. 두 가지 모두 희소성을 이용해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행동과학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려면 먼저 행동 개입을 수행할 상황을 직접 겪어봐야 한다. 행동 개입을 하기에 썩 매력적인 장소가 아니라 해도 소매를 걷어붙이고 곧장 뛰어드는 것이 중요하다. 개입은 관련 맥락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맥락을 경험하고 나면 성공할 가능성이 없는 아이디어를 신속히 제거하기에 수월하다."

 

"생태학적 유의성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색상 선호도는 이전의 정서적 연관성에서 영향을 받는다."

 

"행동과학을 현실에 적용하고자 한다면 다음의 세 단계를 따를 수 있겠다. 첫째, 행동 검사로 문제를 진단하라. 둘째, 행동 설계로 문제를 해결하라. 셋째, 개입의 결과를 측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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